본문 바로가기
온오프정보/오늘의 내집정보

기획부동산 사기 수법 및 대처방법

by 구공일의 정보글 2021. 11. 2.

기획부동산 관련 포스팅 메인
기획부동산 관련 포스팅 메인

자산을 늘리기 위해선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대부분의 분들이 내 집을 마련하여 활용하는 부동산과 토지를 구매하여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판매를 하는 토지 매매가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러한 심리를 이용하여 사기를 치는 이른바 기획부동산 사기와 전세사기가 있답니다. 

모든 기획부동산과 일반 부동산이 사기를 치는 것은 아니지만 한분이라도 피해가 줄어들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번 포스팅은 기획부동산 사기와 전세사기 유형에 대해 글을 써보겠습니다.


기획부동산이란?

기획부동산은 정확한 명칭과 용어가 아닙니다. 연일 신문과 뉴스 등 언론에서 보도되는 수십억 원대 사기 분양 관련 기사가 나오면서부터 언론보도 기자들이 기획부동산이라는 신조어를 쓰게 되었고 이러한 기획부동산이 유행처럼 쓰이게 되었습니다.

기획부동산은 말 그대로 부동산을 기획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사업입니다. 객관적인 사실과 출처가 불분명한 자료를 근거로 개발호재라는 내용으로 구매유도를 하고 판매를 하게 되는데요. 토지에 대한 과대광고 및 수익배분 얘기를 하면서 전화(TM) 영업을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토지들은 시세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매하거나 미등기 전매, 계약 당시 약속과 달리 개별등기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시간이 흘러 토지를 매매하고자 하면 문제가 되어 법적 분쟁으로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전화연락 또는 지인소개를 받았을 때는 바로 결정하시지 마시고 주변에 있는 일반 공인중개사 사무실 또는 부동산에 한번 물어보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기획부동산 사기수법 예시
ex) 사장님, 좋은 땅이 있어 연락을 드렸습니다. 이번에 투자하시면 몇 년 뒤 몇 배로 가격이 뜨는 아주 좋은 땅입니다. 지금 개발예정지로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우선적으로 연락을 드렸습니다. 개발호재 소식이 퍼지면 빠른 시일 내로 판매가 될 것 같으니 서두르세요. 지금이 아니면 놓치십니다!

이러한 내용으로 연락 또는 지인소개를 받는 토지거래는 대체적으로 토지의 규모가 크기에 많은 투자금을 필요로 하며 일반인들은 사기가 아닐 거라고 생각하시지만 기획부동산에서는 커다란 땅을 구매한 후 이를 쪼개서 판매를 하거나 공동지분의 형태로 판매를 하기 때문에 이에 사기를 당하시는 일반인 분들이 많답니다.

토지매매는 단기 수익을 바라고 매입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사기를 당했다는 인지를 하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추후 구매한 토지의 가격이 올라가지 않거나 지속적인 세금을 감당하기 못하여 다시 매도를 하고자 할 때면 이미 기획부동산은 신분세탁을 하고 사무실을 버리고 이미 도망을 가버린 후입니다.

기획부동산 사기 대처 방법
기획부동산 사기 대처 방법

728x90

기획부동산 사기 대처방법

1. 전문가에게 요청하여 자문받기.

정말 이 분야를 파고드신 분이 아니라면 부동산 분야는 전문가가 가장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라도 말만 들어서는 해당 위치의 토지 시세를 정확히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다만 지인의 말만 믿는 거보단, 영업전화를 통해 신뢰를 가지기보단 주변 공인중개사 또는 부동산에 가서 자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자 본인의 자산을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기획부동산의 사기수법은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혼자만의 생각으로 결정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2. 개발계획에 대해 확실히 파악하고 찾아보기.

기획부동산의 사기수법은 토지를 매매할 때 정확한 주소를 불러주지 않거나 불러주더라도 아무것도 없는 맨땅이 대부분이 입니다. 이럴 경우 해당 지역의 시청, 구청의 도시개발계획 및 방향에 대해 문의를 해보는 것도 또 다른 방법입니다. 개발이 된다 하더라도 여러 가지 문제로 무산되는 경우도 많다 보니 국가사업 정도의 대규모가 아니라면 다시 한번 고민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꼭 현장에 방문하여 확인하기.

포털사이트, 인터넷의 위성지도를 통해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지만 이는 몇 년 전 이미지일 수도 있고 다른 정보일 수 있습니다. 위치 파악 또한 인건비를 통해 수작업으로 사진과 정보를 취합하여 등록 후 제공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해당 주소로 직접 방문하여 주변 사람들의 자문도 들어보고 토지 시세도 확인해봐야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4. 제안받은 기획부동산의 등기나 연관 서류 확인하기.

모든 사업 또는 회사는 인터넷 검색을 통하면 모두 등기를 열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등기, 토지대장 등 직접 열람하여 소유자의 현황이나 토지의 형태 등 각종 현황을 파악해봐야 합니다. 해당 부동산의 소유주가 여러 명이거나 소유주가 자주 바뀐다면 의심부터 가지고 행동해야 합니다.

5. 고민 또 고민하고 결정하기.

최근 LH를 사례로 들면 이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LH에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은 집값 상승에 대한 얘기를 듣고 먼저 구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돈이 되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반대로 토지를 예로 들자면 돈이 된다고 설득을 한다면 본인들이 그 토지를 구매하는 것이 이득이 아닐까요? 돈이 된다는데 왜 본인은 구매를 하지 않고 주변 지인들한테 추천이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권유를 할까요? 이점은 꼭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내 집 마련을 위한 추가 정보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총정리

-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및 신청방법 (청약통장 조건, 가산점 제도)
-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신청방법 및 금액, 자격 총정리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및 혜택, 신청방법 정리
- 주택청약 신청방법 및 1순위 조건 (특별공급 및 1순위 2순위 아파트, 주택)
-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월세, 보증금 대출 및 지원정책 정리
- 전세 사기 수법 및 대처방법
- 오피스텔, 원룸 등 전세 월세 자취할때 꼭 확인해야 할 부분 정리
* 글 (텍스트) 클릭 시 해당 내용으로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및 신청방법 (청약통장 조건, 가산점 제도)

누구나 꿈꾸는 것 중 하나가 내 집 마련이 아닐까요? 정말 금수저로 태어나 처음부터 돈이 많지 않은 이상은 모든 분들은 차곡차곡 돈을 모아 장만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오늘은 내 집 마련을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총정리

집 값이 천정부지로 올라가며 집 구하기가 힘들어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에 대해 정리하여 소개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 월세를 구하고 계신다면 한번 쯤은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월세, 보증금 대출 및 지원정책 정리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1. 내용 - 중소기업에 취업 시 최저 1.2% 금리로 1억 원 전월세 보증금 대출 2. 대출 지원 - 대출 금리 : 연 1.2% 고정금리 - 대출 한도 : 1억 원 한도, 대출금액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지금까지 기획부동산 사기 수법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획부동산은 대부분 그린벨트 얘기나 개발호재 소식을 말하며 설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최근에는 여러 연예인 또한 논란이 되며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데요. 이에 넘어가지 마시고 꼭 주변 지인, 부동산 등 자문을 구하시고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알아보신 후 현명한 판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엔 또 다른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