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오프정보/오늘의 내집정보

전세 사기 수법 및 대처방법

by 구공일의 정보글 2021. 11. 7.

전세사기 수법 및 대처방법 메인
전세사기 관련 메인

전세사기 수법 및 대처방법

이중계약 사기

건물 관리인이 세입자와 전세계약을 진행하고, 집주인에게는 월세로 계약했다며 보증금을 먹고 도망가는 사기 수법.

이중계약 사기 대처법

- 다른 지역에서 투자 목적으로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구매한 후 관리인에게 계약 권한을 위임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 등기부등본상 소유자와 임대인의 신분증을 대조하여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우선적이며 가급적 임대인과 직접 만나서 계약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 피치 못할 사정으로 대리인과 계약을 하게 될 경우, 월세와 전세 중 어떠한 계약을 위임했는지 표시해달라고 확인을 요청해두어야 합니다.

- 이사를 갈 지역에서 오래 운영한 공인중개사를 통해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수수료가 아쉽더라도 사기를 당하여 본인의 자산을 잃지 않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이랍니다.

 

중복계약 사기 

시세보다 20~3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여러 세입자와 계약 후 전세 보증금을 통째로 먹고 도망가는 사기 수법.

중복계약 사기 대처법

- 중복계약 같은 경우는 공인중개사와 임대인이 같이 사기 치는 것을 계획하거나 자격을 사칭하여 사기를 치는 경우가 매우 많은 수법입니다.

- 국가공간정보포털에서 중개업자 등록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에 중개업자 등록여부부터 확인이 필요하며 중개사의 손해책임보험 증서와 공제 기간도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별다른 이슈 또는 사유가 없음에도 시세보다 저렴하거나 빨리 계약해야하는 것이 좋다고 재촉하는 경우에는 우선 의심부터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계약서를 작성한 직후 주민센터에서 '확정일자'를 꼭 받아두기. 법적으로 전입신고만으론느 100% 보호받을 수 없기 때문에 꼭 확정일자를 받아두는 것이 좋답니다.

 

갭투자 사기

매매 가격보다 수천만원 높게 전세 계약을 체결한 후, 경제적 능력이 없는 제3자에게 집을 팔아버리고 도망가는 사기 수법.

갭투자 사기 대처법

- 제3자가 보증금 반환 능력이 없는 바지 집주인인 경우, 알아서 다음 세입자를 구하거나 집을 인수해 눌러 사는 방법밖에 없답니다.

- 전세 가격과 매매 가격이 비슷한 신축빌라에서 주로 일어나는 사기 수법으로 신축빌라를 계약할 때는 꼭 주변 매매 시세 확인을 필요로 합니다.

- 계약 시 반드시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요청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가 있는 집이라면 전세보증보험을 가입 자체를 할 수 없기에 안전하게 계약을 작성할 수 있답니다.

- 계약서에 '전세 기간동안 소유자 변경을 금지하며, 이를 위반 시 계약 해지 또는 보증금은 기존 소유자가 배상함' 조항을 꼭 추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깡통전세사기

집주인이 신탁회사에 소유권을 넘긴 후, 은행 대출을 받고 보증을 먹고 도망가는 유횽으로 대출 이자를 갚지 않아 집이 경매로 넘어가는 수법입니다.

깡통전세사기 대처법

- 건물이 경매로 넘어가게 되면 세입자는 배당 순위가 낮기에 보증금을 하나도 돌려받을 수 없답니다.

- 불가피한 사정으로 전입신고나 확정일자를 늦춰달라고 요구하면 그 사이 집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신탁회사에 넘길 확률이 높습니다.

- 등기부등본에서 근저당 금액이 매매가의 20%를 넘는다면 경매로 넘어갈 확률이 있는 집으로 의심하고 넘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등기부등본상 소유자와 계약하는 임대인이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입주 전날 등기부등본을 떼어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았는지 확인 필수랍니다.

 

불법건축물 사기 수법

상가(근린생활시설)로 등록한 건물을 주거용 건물로 속이거나 불법으로 배란다, 옥탑 등을 중축한 건물에 세입자를 들이는 수법.

불법건축물 사기 대처법

- 불법건출물인 사실이 적발되면 퇴거 및 건물 철거가 진행되는데 주거용이 아니기 떄문에 세입자는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없답니다.

- 주거용 건물이 아닌 곳은 전세보증보험 및 전세대출이 불가능함으로 계약 시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요구하면 이런 곳은 거를 수 있습니다.

- 대출 없이 원룸 전세로 입주하려고 할 때 당하는 사기 수법으로 고시원으로 등록되어 있으면서 원룸으로 속이는 경우가 많은 편이랍니다.

- 계약 전 건축물 대장을 확인하면 불법으로 용도 변경이 이뤄졌는지, 건축법을 위한한 층수가 있는 확인이 가능하기에 건축물 대장을 확인하는 것도 불법건축물 사기 대처방법 중 하나인 방법이랍니다.

 

직거래 사기

집주인을 사칭한 사람이 부동산을 통하지 않고 세입자와 계약 후 전세금을 가지고 도망가는 수법.

직거래 사기 대처방법

- 신분증을 위조해 집주인을 사칭하는 경우도 있으며, 등기부등본 등 공적 서류를 위조하는 등 온갖 사기 수법이 있으니 꼭 주의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 중개수수료가 아쉽더라도 부동산을 통해 계약하는 것이 안전. 손해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이러한 계약은 보상 받을 수 있답니다.

- 등기부등본과 임대인 신분증 확인은 기본이며 추가로 신분증이 위조된 것은 아닌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인터넷 카페를 통해 매물을 알아볼 때는 작성자의 후기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며 가급적이면 카페글을 통해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은 편이랍니다.

 

전세사기 수법

공통 사기 대처방법

- 사기꾼들이 가장 많이 노리는 유형은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로 특히 인테리어가 예쁜 집에 가고 싶은 사람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 주변 전세 시세뿐만 아니라 매매 시세도 꼭 확인해볼 것! 시세보다 이상할 정도로 저렴한 집은 의심을 가지고 다양한 정보를 통해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전세 사기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집은 신축빌라로 시공사와 건물주가 합작해서 사기치는 경우가 매우 많은 편이기에 꼭 주의해야 합니다.

-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은 직접 떼어 확인 후에 계약과 다른 내용이 있으면 바로 계약 파기를 요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문제가 있는 집은 전세대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전세대출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부동산에 대출 가능여부를 확인해두세요.

- 모든 계약에는 '임대인 명의, 근저당 여부 등이 처음 계약 조건과 달라질 경우 계약을 무효로 하고 손해를 배상한다'라는 조항을 달아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내집 마련을 위한 참고자료

˙ 오피스텔, 원룸 등 전세 월세 자취할때 꼭 확인해야 할 부분 정리

˙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및 신청방법 (청약통장 조건, 가산점 제도)

˙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신청방법 및 금액, 자격 총정리

˙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및 혜택, 신청방법 정리

˙ 주택청약 신청방법 및 1순위 조건 (특별공급 및 1순위 2순위 아파트, 주택)

˙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월세, 보증금 대출 및 지원정책 정리

˙ 기획부동산 사기 수법 및 대처방법

 

주택청약 신청방법 및 1순위 조건 (특별공급 및 1순위 2순위 아파트, 주택)

내 집 마련! 누구나 원하고 꿈꾸는 목표 중 하나가 아닐까요? 하지만 현재 내 집 마련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다들 주택청약을 생각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 포스팅은 11월부터 바뀌는 주택청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및 신청방법 (청약통장 조건, 가산점 제도)

누구나 꿈꾸는 것 중 하나가 내 집 마련이 아닐까요? 정말 금수저로 태어나 처음부터 돈이 많지 않은 이상은 모든 분들은 차곡차곡 돈을 모아 장만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오늘은 내 집 마련을

allthatlookmarket.tistory.com

반응형

지금까지 전세사기 유형에 대해 포스팅 내용을 공유해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전세사기를 치는 수법은 정말로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꼭 여러 확인을 통해 안전하게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괜찮겠지라는 생각은 본인의 자산을 한순간에 잃어버릴 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하고 확인하셔서 좋은 집 장만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