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오프정보/오늘의 내집정보

LH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및 조건 총정리

by 구공일의 정보글 2021. 12. 22.

전세자금이 없는 청년을 위한 LH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및 조건 등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볼게요. 이번 청년전세임대주택은 조건들이 많이 완화되었기 때문에 요즘같이 전세가격 및 월세에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한번 활용해봐도 나쁘지 않은 지원 제도인것 같습니다.

LH청년전세임대주택 메인이미지
LH청년전세임대주택

LH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및 조건 총정리

LH청년전세임대주택이란?

청년층에게 주거비 완화를 위해 LH가 주택소유자와 계약 후 저럼한 가격에 재임대하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단, 어떤 지역의 주택을 지원하는지, 현 거주지역이 어디인지에 따라 조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지원내용을 잘 살펴보셔야 한답니다.


LH청년전세임대주택 혜택

1. 수도권 기준 최대 1억 2천만원까지 보증금 지원 (본인의 자산을 추가하거나 반전세로도 가능)

2. 보증금의 연 1~2%를 월마다 임대료로 납입 (1억 기준 약 15~17만원)

3. 초기 보증금 200만원만만 준비하면 해결! 전세 및 월세자금이 없는 사회초년생한테 추천하는 임대주택

ex) 수도권에서 보증금 200이면 약 16만원으로 투룸 및 오피스텔, 자취방을 구할 수 있음


약 3년만에 나온 3순위 정기모집공고

청년전세임대주택의 이전 이름은 '대학생전세임대주택'이였으며, 주로 대학신입생만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청년전세임대주택'으로 변경되면서 대학생 이외 청년들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지만, 부모님들의 소득, 자산까지 모두 판별하는 조건이 있었으며 주로 소득이 낮은 1,2순위 위주로만 모집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정기공고는 전국단위 모집으로 유형에 따라부모님 소득 검증이 없으며 본인 소득과 자산만 기준안에 들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조건도 많이 완화되어 일단 신청부터 해두면 자취를 고민하고 있는 청년들에겐 좋은 기회라 할 수 있답니다.

3순위기준: 1인가구 기준 월소득 3,589,957만원 이하


휴먼시아아파트 이미지

LH청년전세임대주택

1. 본인이 직접 집을 구하고, LH가 전세보증금을 지원하는 제도. 임대료는 전세이자 느낌

2. 장점: 조건이 맞을경우 본인이 원하는 집 계약 가능. 계약/주거비용이 가장 적음.

3. 단점: 집을 구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귀찮을 수 있음. 적당한 타협은 필요함

LH청년매입임대

1. LH가 일반 주택을 매입해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는 지원제도

2. 장점: 보증금/임대료를 마음대로 선택 가능. 전세임대보다 계약과정이 쉬운편.

3. 단점: 집의 위치가 복불복이며, 1~3순위를 통합으로 모집해서 커트라인이 높음

LH청년행복주택

1. 임대료가 주변 집값의 60~80%로 저렴한 공공임대 아파트

2. 장점: 교통이 좋은 곳에 위치한 곳이 많고, 청년형은 모든 옵션이 거의 갖쳐줘 있음.

3. 단점: 생각보다 임대료가 엄청 저렴하진 않음. 가끔 발생하는 부실공사 논란


LH청년전세임대주택 상세조건

청년 (만 19세~39세)

1. 공고일 기준 본인명의의 주택 소유가 없어야 하며, 미혼을 대상으로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만 신청가능합니다.

2. 월평균 소득이 1인가구 기준 세전 3,589,957만원 이하만 신청가능합니다.

3. 자산기준: 총 자산 2억 5,400만원, 자동차 4,396만원 이하만 신청가능합니다.

*본인이 세대주가 아니지만 부모님과 같이 거주하고 있다면, 부모님 자산도 검증대상입니다.

대학생

1. 만 19세 미만 또는 만39세 초과 대학생

2. 공고일 기준 주택 소유가 없어야 하며, 해당연도 대학재직 or 입학, 복학예정인 대학생

3. 대학 소재지나 연접 시, 군으로만 신청 가능. 소득, 자산 기준은 위 내용과 동일.

취업준비생

1. 만 19세 미만 또는 만 39세 초과 취업준비생

2. 최종학력이 대학졸업 or 기술학교 졸업 및 중퇴 후 2년 이내이며, 현재 직장을 다니지 않는 취업준비생

3. 무주택요건 및 소득, 자산기준 충족하는 취업준비생


청년임대주택 1순위, 2순위, 3순위 조건

구분 내용
1순위 조건 차상위 계층 가구의 청년 (본인과 부모님을 의미), 급여수급자, 보호대상의 한부모가족 가구, 보호종료 아동, 청소년 쉼터 퇴소 청년 등이 해당
2순위 조건 본인+부모님의 월평균 소득금액이 전년도 월평균 소득의 100%이하, 본인+부모 자산이 국민임대주택 자산기준을 충족시키는 청년(*2021년도 기준 자산은 25,200만원. 차량은 3,496만원 이하)
3순위 조건 본인의 월평균 소득기준이 전년도 가구당 평균소득의 100%이하이며, 본인자산이 행복주택 자산기준이 충족이 되는 청년(ex. 2021년 기준자산=25,400만원/차량 4,396만원 이하)

*1순위 임대보증금은 100만원이며, 2순위, 3순위는 200만원이고 월 임대료는 지원한 전세지원금 중 보증금을 제외하고 남은 금액에 연1~2% 이자액만 납입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소득기준 자산기준

구분 1인가구 2인가구 3인가구
100% 3,589,957 5,018,789 6,240,520

LH청약센터홈페이지
LH청약센터 홈페이지

LH청년임대주택 신청방법

1. LH청약센터 검색

2. 청약센터 바로가기

3. 전세임대, 임대정보

4. 공급물량, 제출서류 확인 및 신청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총정리

집 값이 천정부지로 올라가며 집 구하기가 힘들어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에 대해 정리하여 소개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 월세를 구하고 계신다면 한번 쯤은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및 혜택, 신청방법 정리

남녀노소 누구나 꿈꾸는 목표 중 하나는 내 집 마련이 아닐까요? 하지만 저축, 적금만으론 집을 장만하기가 쉽지 않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분들이 현재 주택 청약 통장을 많이 애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주택청약 신청방법 및 1순위 조건 (특별공급 및 1순위 2순위 아파트, 주택)

내 집 마련! 누구나 원하고 꿈꾸는 목표 중 하나가 아닐까요? 하지만 현재 내 집 마련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다들 주택청약을 생각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 포스팅은 11월부터 바뀌는 주택청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신청방법 및 금액, 자격 총정리

지금 제 글을 보러 와주신 분들은 자취를 하고 계시거나 자취를 생각하고 계시는 분이시지 않을까 합니다. 청년주거급여 분리지급은 21년 1월부터 시행으로 매월 20일 청년 명의의 지정된 계좌로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및 신청방법 (청약통장 조건, 가산점 제도)

누구나 꿈꾸는 것 중 하나가 내 집 마련이 아닐까요? 정말 금수저로 태어나 처음부터 돈이 많지 않은 이상은 모든 분들은 차곡차곡 돈을 모아 장만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오늘은 내 집 마련을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월세, 보증금 대출 및 지원정책 정리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1. 내용 - 중소기업에 취업 시 최저 1.2% 금리로 1억 원 전월세 보증금 대출 2. 대출 지원 - 대출 금리 : 연 1.2% 고정금리 - 대출 한도 : 1억 원 한도, 대출금액

allthatlookmarket.tistory.com

LH청년임대주택 필요서류

공통

1. 공동인증서or네이버인증서를 보유해야지만 로그인 가능

2. 신청자 본인의 주민등록등본(주소변동 제외한 모든 사항 공개)

3. 신청자 본인의 가족관계증명서(상세로 출력, 주민등록번호 공개)

4. 개인정보 이용·제공 동의서,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 자산보유사실 확인서(공고문에 양식제공, 출력하여 자필서명 후 스스캔하여 제출)

대학생/취업준비생 추가 서류

1. 대학생 유형은 대학생 증명서류 필요(재학증명서, 합격통지서, 등록금 영수증, 복학확약각서(복합예정자))

2. 취업준비생 유형은 최종학교 졸업(예정)증명서 or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추가 제출

신청 전 알아둘 주의사항

당첨후 입주 전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랍니다. 접수 마감 후 결과 발표까지 약 3개월 정도 소요되며 당첨되더라도 LH청년전세가 가능한 집을 구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계약기간은 6개월 안에 체결)

또한 집주인이 LH청년전세임대로 들어오는 것을 승인하여도 계약을 맺으려는 집이 지원에 적합한지 검증하는 권리분석 단계를 통과해야 계약서를 쓸 수가 있답니다. 그러므로 집 보러다니는 시간 제외하고 권리분석+계약서 작성까지 약 3주정도가 소요됩니다.

계약서 작성 후에도 이후 최소 3주 뒤에 집주인에게 잔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입주일은 계약한 날부터 1개월 뒤로 잡는 것이 일반적이랍니다. 이 기간들을 전부 합하면 최소로 잡아도 약 4개월, 길게는 약 6~8개월까지 소요가 되기 때문에 본가와 멀리 떨어진 타 지역으로 신청한다면 이 기간동안 대책 마련은 필수적이랍니다.


푸르지오아파트 이미지

LH청년임대주택 계약조건

전용면적 60제곱미터 이하 / 전입신고 가능하고 부채비율 90%이하인 주택

최초 계약은 2년, 이후 2회 재계약 가능 (최장 6년까지 지원)

집구하는 팁

어플(앱)을 보고 발품을 파는 것보단, 각 지역마다 한두개씩 있는 LH관련 계약을 잘 아는 부동산에서 조건에 맞는 집을 모두 보여달라고 하는 것이 시간도 단축되고 직접 확인도 가능하답니다.

LH전세대출과 LH청년전세임대는 다른 제도인데도 제대로 모르는 공인중개사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러므로 대화 도중 다른 방향으로 얘기가 샌다면 꼭 말씀해주세요.(LH전세대출은 전세금의 80% 대출해주는 제도)

계약관련 팁

정말 마음에 드는 집인데, 지원한도를 초과한다면 반전세로 계약 가능한지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조건을 바꿔주는 집주인도 있기 때문이죠.

반전세로 계약을 하게 된다면 3개월치 월세를 추가 보증금으로 내야하며, 추후 초기 보증금은 200만원과 함께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도배/장판 교체비용 지원

LH에서는 생애 딱 1번, 최대 60만원까지 도배/장판 교체비용을 지원해주고 있답니다. (다른 LH임대주택 포함해서 딱 1번만 사용 가능)

집 상태가 좋지 않다면 이 지원항목을 활용하여 내 돈 들이지 않고 도배/장판을 교체할 수 있어서 좋고 이 부분을 집주인대화하면서 전세금을 협의해볼수도 있답니다.

계약 만료 후 이주 재계약 or 연장방법

계약 만료 4개월 전, LH에서 재계약 심사 관련 안내문을 보내준답니다. 승인되기까지의 기간이 꽤 걸리므로 안내문을 받받으신다면 최대한 빨리 서류 작성해서 LH에 보내주시는게 좋답ㄴ다.

계약 만료 전까지 이사한다고 통보하지 않으면 계약이 자동 연장되며, 나중에 법무사에게 연락이 왔을 때 연장계약 서류를 작성하러 가면 크게 문제는 없답니다.

다른 집으로 이사를 가시려고 하신다면 심사 승인 후 집주인에게 '보증금 반환확약서'를 꼭 받아야 하며, 나머지 과정은 처음 집 구할 떄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계약 중 이사 방법

LH청년전세임대를 통해서는 총 3번의 계약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만약에 입주 1년 뒤 이사를 가게 된다면 남은 계약 기간만큼은 날리게 된답니다.

그럼에도 꼭 이사를 가야하는 상황이라면 각 지역본부에 연락해서 중도해지를 요청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새로운 세입자가 들어오지 않으면 집주인이 반환확약서를 써주지 않을 수 있으므로 세입자가 미리 구하고 이사를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환확약서가 없으면 이사를 못간답니다)

지역 옮기는 방법 (이첩)

나중에 이직 등의 일이 발생했을 때, 다시 지원할 필요 없이 이첩 신청을 하면 새로운 지역으로 옮긴 다음 이어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답니다.

거주 지역본부에 전화해서 이첩을 신청하면 자격심사-반환확약서 작성 이후 다른 지역에서 집을 알아보고 계약하는 과정은 동일합니다.

입주 6개월 안에 다른 지역으로 이첩해서 입주한다면 계약 횟수 차감은 없답니다.


지금까지 LH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및 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이외에 청년우대통장, 주택청약 조건 및 신청방법 등 청년들 및 신혼부부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들도 상단에 같이 첨부해 드렸으니 궁금하시면 참고해주시면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네요. 그럼 좋은 청년전세임대주택 구하셔서 내년에는 더욱 행복해지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