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오프정보/오늘의 내집정보

주택청약 신청방법 및 1순위 조건 (특별공급 및 1순위 2순위 아파트, 주택)

by 구공일의 정보글 2021. 10. 29.

주택청약 메인

내 집 마련! 누구나 원하고 꿈꾸는 목표 중 하나가 아닐까요? 하지만 현재 내 집 마련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다들 주택청약을 생각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 포스팅은 11월부터 바뀌는 주택청약 신청방법 및 1순위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청약이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라 시행되는 주택 공급 방법으로 모든 사람들의 형평성을 위해 분양가 상한제를 통한 이득을 주택이 필요한 계층에게 우선적으로 배분해주기 위해서 주택청약을 통해 당첨자를 선정하는 제도.

주택청약은 누구나 개설이 가능하여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이자를 쌓아가는 적금식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아직 주택청약을 하지 않으셨다면 지금이라고 꼭 살펴보시고 주택청약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월 납입금은 최소 2만원부터 최대 50만 원까지 자율적으로 납입 가능하며 미성년자의 경우에도 주택청약 납입은 가능하지만 청약자격은 만 19세부터 가능하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특별공급 청약 정리

11월부터 개편되는 특별공급

- 청약신청은 일반공급과 특별공급이 있으며, 특별공급은 상대적으로 가점이 낮아도 당첨 가능성이 높음.

- 특히 가장 유명한 건 신혼부부와 생애최초 특별공급이며, 생애최초 특별공급은 기혼이거나 자녀가 있어야 하고 소득조건도 있지만 11월 1일부로 일부 완화되어 변경.

- 11월 1일부터는 특별공급 물량 중 30%를 소득조건, 혼인 여부와 관계없이 추첨으로 당첨자 선정

- 60제곱미터 이하의 민영주택은 1인 가구도 지원할 수 있도록 변경 (단, 청약통장 필요)


주택청약 청약일정

728x90

특별공급 청약 정리

청약일정 및 신청방법

한국부동산원(한국감정원)이 운영하는 청약사이트인 청약 홈에 접속하시면 청약신청부터 청약 당첨조회, 청약자격확인 및 청약일정과 통계에서부터 청약 소통방 등 다양한 청약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 홈 사이트는 PC(컴퓨터), 모바일(핸드폰) 모두 신청 가능한데 핸드폰으로 신청할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청약 홈 어플을 설치하셔야 한답니다.

청약 홈에 들어가셔서 청약일정을 클릭하시면 청약 모집 중인 아파트 및 주택 분양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공인인증서

특별공급 청약 정리

공동 인증서 로그인

PC, 모바일을 통해 청약 홈 사이트에서 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선 인증서 로그인을 필요로 합니다. 공동 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없으시다며 네이버를 통한 인증서가 가장 빠르고 간편하답니다.

주택청약 청약신청목록

청약 홈 사이트에서 제공해주는 주택청약 목록은 특별공급, 아파트 1순위, 아파트 2순위, 오피스텔/도시형 생활주택/민간임대, 공공지원 민감임대, 무순위/취소 후 재공급이 있답니다.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면 일정에 맞는 청약신청 및 분양 가능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유의사항

특별공급, 아파트 1순위, 아파트 2순위, 오피스텔/도시형 생활주택/민간임대, 공공지원 민감임대, 무순위/취소 후 재공급 에서 한 가지 항목을 선택하셨다면 주택청약 신청에 따른 유의사항이 나온답니다. 유의사항은 꼭 시간이 걸리시더라도 꼼꼼히 확인해주시길 권장합니다.

주택청약 청약신청 개인정보

유의사항에 동의를 모두 하셨다면 청약통장 가입정보와 함께 주택형 선택을 하실 수 있답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일정에 맞는 청약신청이랍니다. 청약 신청일이 너무 지나면 특별공급 또는 1순위 지역은 접수가 마감될 수 있으며 청약 신청일이 아닌 일자에 신청을 넣고자 하면 신청 자체가 불가합니다. 현재 블로그 포스팅을 넣는 시점엔 2순위가 가능하여 2순위를 예로 보여드겠습니다.

주택청약 2순위청약신청 정보

대구 시지 센트레빌을 청약 신청하고자 한다면 제일 먼저 청약자격 확인을 합니다. 재당첨 제한과 거주지를 확인하여 조건에 맞는지, 청약을 위한 위장전입인지 재확인을 한답니다. 위장전입 시 주택법 제65조 및 101조 제3호에 따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 청약자격확인을 하셨다면 다음으론 연락처 및 청약신청에 따른 내역확인입니다. 그리고 여기까지 확인을 하셨다면 모두 끝이랍니다.

반대로 특별공급으로 신청을 하셨다면 위와는 반대로 특별공급 유형 중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생애최초 주택구입, 노부모 부양, 기관추천 등을 선택을 하실 수 있으며 아파트 및 주택 상황에 따라 크기까지 선택하여 신청하실 수 있답니다. (1인 가구 특공은 60제곱미터 이하만 가능) 이후에 청약자격 및 거주지 조건, 청약통장 예치금 정보와 전자서명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특별공급의 1순위 조건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생애최초 주택구입, 노부모부양, 기관추천 등이 1순위 조건입니다. 해당 항목에 부합이 되신다면 특별공급으로 신청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안이지 않을까 싶네요.

주택청약은 일반청약통장이 있고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있습니다. 청년우대형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일반 통장보다 혜택이 및 조건이 좋기 때문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한 조건이 충족되신다면 이 주택청약 통장을 추천해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 가능하시답니다.

반응형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및 혜택, 신청방법 정리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및 신청방법 (청약통장 조건, 가산점 제도)

오피스텔, 원룸 등 전세 월세 자취할때 꼭 확인해야 할 부분 정리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월세, 보증금 대출 및 지원정책 정리

기획부동산 사기 수법 및 대처방법

전세 사기 수법 및 대처방법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신청방법 및 금액, 자격 총정리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월세, 보증금 대출 및 지원정책 정리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1. 내용 - 중소기업에 취업 시 최저 1.2% 금리로 1억 원 전월세 보증금 대출 2. 대출 지원 - 대출 금리 : 연 1.2% 고정금리 - 대출 한도 : 1억 원 한도, 대출금액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및 신청방법 (청약통장 조건, 가산점 제도)

누구나 꿈꾸는 것 중 하나가 내 집 마련이 아닐까요? 정말 금수저로 태어나 처음부터 돈이 많지 않은 이상은 모든 분들은 차곡차곡 돈을 모아 장만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오늘은 내 집 마련을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지금까지 주택청약 신청방법 및 조건, 특별청약에 대한 1순위 조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좋은 선택, 전략적인 방안을 마련하셔서 신청하신 후, 원하시는 결과가 나오시길 바라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