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오프정보/오늘의 내집정보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및 신청방법 (청약통장 조건, 가산점 제도)

by 구공일의 정보글 2021. 10. 31.

주택청약 메인
주택청약

누구나 꿈꾸는 것 중 하나가 내 집 마련이 아닐까요? 정말 금수저로 태어나 처음부터 돈이 많지 않은 이상은 모든 분들은 차곡차곡 돈을 모아 장만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오늘은 내 집 마련을 위한 첫 번째 방법인 주택청약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종류, 조건, 가산점 제도, 청약신청 방법까지 포스팅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청약이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라 시행되는 주택 공급 방법으로 대한민국에서 아파트 입주자를 선정할 때 근간이 되는 방식. 주택을 분양받으려는 사람이 일정한 입주자격을 갖추어 사겠다는 의사표시로 '예금' 등에 가입하는 것.

예금이란 '청약통장'을 말하는데, 예전엔 청약통장 종류가 여러 가지였으나 2009년 이후부터 모든 청약통장을 '주택청약종합저축' 하나로 일원화 적용.

주택청약저축(일명 청약통장)은 연령, 주택 소유 여부, 세대주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1인 1 계좌로 가입 가능하며 가입 후 매월 최소 2만 원부터 최대 50만 원까지 자유롭게 납입 가능

주택청약 가입이유
주택청약 가입 이유

주택청약 꼭 가입해야 할까요?

- 주택청약(청약통장)을 가입해야 하는 이유

대한민국은 매년 시간이 흐를수록 집의 가치가 떨어지기는커녕 오르는 것이 현재 진행 사항으로 자신의 안정적인 마음가짐을 포함하여 본인의 자산을 늘리는 첫 번째 수단이 되어버렸습니다. 집을 장만하게 되면 후일 집의 가치가 올라가는데, 청약을 통해 새 집을 분양받으면 초기 분양가에 집을 장만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자신의 자본금이 넉넉하지 않더라도 청약에 따른 중도금, 잔금 대출 등을 통해 내 집 마련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의 최대 장점으론 아파트를 새로 분양할 때 우선권을 부여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점은 경쟁률이 치열한 아파트나 주택 분양보다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인데요. 청년들한테는 일반 통장보다 금리도 높고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인 무주택 가구주 근로자는 최대 240만 원까지 납입액의 40%를 연말 정산할 때 소득에서 공제도 받을 수 있답니다.

주택청약 종류
주택청약 종류

주택청약 종류

국민주택, 민영주택 정의

- 국민주택

주택구입능력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정부 주도하에 임대와 분양을 진행하는 주택으로 국민주택기금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아 국가, LH공사, 지방자치단체, 주택사업 목적 지방공사 등이 포함. 주택의 크기는 약 18평~25평이 평균적.

- 민영주택

국민주택기금에서 지원받지 않은 삼성래미안, 아이파크 같은 일반 건설사약 25평 이상의 크기로 건축한 주택 등이 포함.

주택청약 조건
주택청약 조건

주택청약 조건

청약통장만 있으면 무조건 가능한가요?

답은 아니랍니다. 수많은 사람들과 수많은 청약들 중에서 자신이 우선적으로 아파트, 주택 분양을 받기 위해선 1순위 조건을 충족해야지만 분양받을 확률이 올라갑니다.

- 국민주택 주택청약 1순위 조건

1. 신청자 조건 : 무주택 세대주
2. 청약통장 가입기간 : 2년 이상
3. 청약통장 납입 횟수 : 24회 이상
* 세대원 중 5년 이내 다른 주택에 당첨이 된 사실이 없어야 함
728x90

- 민영주택 주택청약 1순위 조건

1. 신청자 조건 : 무주택 세대주
2. 청약통장 가입기간 : 2년 이상
* 세대원 중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이 된 사실이 없어야 함

* 공통조건 : 모집공고 주택에 해당 시에 1년 이상 해탕 주택에 거주해야 하며 청약통장 1순위 조건 통장에 1,500만 원이 있으면 모든 지역 지원 가능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주택청약(청약통장) 1순위 조건 충족되면 신청 가능한가요?

1순위라면 얼마든지 신청 가능합니다. 단, 앞서 말한 1순위 충족 기준이 생각보다 쉽기 때문에 투기 과열을 막고 실 수요자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장치들이 있답니다.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역은 또 다른 제한 조건들이 있으며 주택청약 가산점 제도가 있어 이러한 항목들까지도 중요하답니다.

청약 가산점 제도는 총 84점 만점으로 항목별로 가산점을 부여해 당첨확률을 올려주는 것으로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통장 가입기간 등 항목별로 가산점 제도가 있습니다. 

주택청약 가산점 제도

총 84점 만점으로 항목별로 가산점 상이

주택청약 가산점제도
주택청약 가산점제도

 

내 집 마련에 대한 추가 정보
오피스텔, 원룸 등 전세 월세 자취할때 꼭 확인해야 할 부분 정리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월세, 보증금 대출 및 지원정책 정리
전세 사기 수법 및 대처방법
기획부동산 사기 수법 및 대처방법
주택청약 신청방법 및 1순위 조건 (특별공급 및 1순위 2순위 아파트, 주택)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및 혜택, 신청방법 정리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신청방법 및 금액, 자격 총정리
 

주택청약 신청방법 및 1순위 조건 (특별공급 및 1순위 2순위 아파트, 주택)

내 집 마련! 누구나 원하고 꿈꾸는 목표 중 하나가 아닐까요? 하지만 현재 내 집 마련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다들 주택청약을 생각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 포스팅은 11월부터 바뀌는 주택청

allthatlookmarket.tistory.com

반응형

 

청약신청 주소

청약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답니다. 온라인은 청약일정부터 당첨자 발표를 알 수 있고, 계속해서 공고가 올라오기 때문에 자주 확인을 해두는 것이 좋은 아파트와 주택을 장만하게 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

한국 부동산원이 관리하는 청약 홈에 들어가셔서 청약일정 확인 후 지원하시면 됩니다.

- 은행 방문신청

신분증과 도장, 청약통장을 지참하신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은행 방문 신청은 은행 창구에 배치된 주택청약에 필요한 서류를 별도 작성하셔야 합니다.

주택청약 유의사항

주택청약 신청 유의사항

어느 부분을 유의해야 할까요?

주택청약은 신청 조건과 우선순위, 투기과열지구 등에 따른 신청 제한 조건, 소득 수준 등 정말 많은 부분에서 고려할 사항이 많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편적인 자료만 참고해서 가늠하지 마시고 정말 내가 이 집을 꼭 장만해야라고 생각하신다면 포털사이트(구글, 네이버, 다음 등), 유튜브 등 다양한 정보를 면밀하게 살펴보시고 주택청약제도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를 하시고 나신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지금은 주택청약, 청약통장이 있다는 것에만 관심을 가져주시고 청약통장 개설 후, 후일 집을 구하게 될 때가 온다면 그때 자신의 우선순위와 가산점들을 비교해보며 준비해나가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