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오프정보/오늘의 내집정보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추천 및 정기예금 금리비교

by 구공일의 정보글 2022. 1. 6.

오늘은 적금과 관련하여 적금이자높은 은행 추천 및 정기예금 금리비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주식, 비트코인 등 적금 대신 활용하는 재테크가 많지만, 그래도 적금은 넣어두시는 것이 좋다고 보기에 소개를 드려볼게요.

적금이자 높은 은행 추천 및 정기예금 금리비교 등 총정리

적금관련 소개글 메인
적금이자 높은 은행 및 정기예금금리비교 안내

적금이란?

자금의 축적을 목적으로 금융기관에 일정 금액을, 일정기간 동안 저축하여 이자를 획득하는 예금을 의미합니다.

적금 관련 용어

1. 정액적립: 매월 정해 놓은 금액을, 정해 놓은 날짜에 넣는 방식.

2. 자유적립: 매월 자유로운 금액을, 자유로운 날짜에 넣는 방식.

3. 금리: 원금에 지급되는 기간당 이자를 비율로 표시한 것으로, '이자율'과 같은 의미로 표현. 

4. 만기일시지급: 원금과 이자를 지정된 날짜에 한꺼번에 지급하는 방식.

5. 확정금리: 금융기관에서 시중 금리 인상에 따른 소비자의 금리 인상 부담을 감소시키기 위해 시중의 금리와는 상관없이 일정하게 받는 이자.

6. 단리: 원금에 대하여서만 붙이는 이자. 이자를 계산할 때, 원금에 대해서만 일정한 시기에 약정한 이율을 적용하여 계산하는 금리 계산방법.

7. 복리: 중복된다는 뜻의 한자어 復과 이자를 의미하는 利가 합쳐진 단어로, 말 그대로 이자에 이자가 붙는다는 것.


적금을 넣기 위해선, 먼저 본인의 소비패턴, 저축가능 금액 등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소개드리기 앞서 우선 간단한 자가 체크부터 안내드리겠습니다.

소비패턴 파악하기

취업하고 월급을 받았다고 바로 저축을 시작하는 것은 중도해지의 지금길! 최소 3개월은 자신의 고정지출과 유동적인 지출 범위를 확인하여, 최대 얼마까지 저축 가능한지 확인이 우선이랍니다.

한달 수익 및 지출 예시

구분 금액
월급 +2,500,000
핸드폰 요금 -100,000
교통비 -100,000
식비 -300,000
보험비 -200,000
생활비 -600,000
기타 -200,000
저축 가능 금액 1,000,000
300x250

소비 줄이기

용돈을 받던 생활에서 이제는 스스로 돈을 관리할 수 있는 생활로 독립한만큼, 책임감과 자립심을 가지고 소비하는 것이 우선. 나의 소비패턴을 파악하여 쓸데없는 지출을 줄여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유 자금 남겨두기

최대 저축 금액을 모두 저축하여 예금, 적금으로 돈을 묶어 놓게 되면, 갑작스런 금전이 필요한 상황에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부 여유 자금은 모아두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경조사비, 병원비, 기타 등)

저축액은 본인의 월급에서 30%~50%가 평균적이랍니다.

나에게 맞는 적금 찾기

1. 적립 방식, 저축 기간, 금리 등을 따져 나에게 맞는 적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저축이 익숙하지 않은 사회초년생의 경우, 저축 기간은 6개월~1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소비패턴이 들쑥날쑥 하다면 '자유적립식 적금'을 추천드립니다.

  • 장점: 여유자금액에서 사용하지 않고, 남은 돈을 더 저축할 수 있답니다.
  • 단점: 동기부여가 부족하여 목표 금액에 미달하는 경우가 발생.

4. 목표금액을 반드시 달성하고 싶다면 '정액적립식 적금'을 추천드립니다.

  • 장점: 정해진 금액만큼 저축할 수 있어 계산에 용이합니다.
  • 단점: 추가 입금 불가, 무리하게 저축액을 잡으면 부담이 될 수 있답니다.

5. '전국은행연합회' 사이트에 접속하여 자신에게 맞는 적금 찾기(비영리 법인사이트)

  • 소비자포털 -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예금상품금리비교 - 맞춤상품검색
  • 원하는 사항을 선택하고 검색하여 정기예금 금리비교 (ex. 적금, 저축기간: 6개월 / 적립방식: 자유적립식, 그 외 '전체' 선택)

전국은행연합회 금리비교
전국은행연합회 예금상품금리비교

반응형

정보 이용시 유의사항 안내

- 본 비교공시 정보는 은행의 일부 중요상품의 금리와 수수료에 대해 개략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참고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은행과 연합회는 공시정보의 최신화를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지만, 정보의 변경과 공시의 시차로 다소 지연 공시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거래은행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세후금리'는 이자소득 원천징수세 15.4%(소득세 14%, 지방소득세 1.4%)를 차감한 금리입니다.
- '전월취급 평균금리'는 저축 예정기간의 선택과 관계없이 12개월 기준으로 은행이 직전월 신규판매 상품의 평균값이며, 상품 만기 시 적용되는 우대금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중도해지금리'는 저축 예정기간의 선택과 관계없이 12개월 기준으로 개설일로부터 6개월 경과 후 해지 시, 적용되는 금리입니다.
- 적립방식(정액, 자유)이 모두 가능한 경우, '전월취급평균금리' 및 '중도해지금리'는 정액적립식 검색결과에만 표시됩니다.
- '세후이자' 및 '만기시 예상금액'은 일정 조건하에 비교 편의를 위해 예시한 금액으로 실수령액과 차이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검색결과 '상세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상품가입 시 거래은행에 정확한 금액을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6.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사이트에 접속(비영리 법인사이트)

  • 저축 - 적금 (원하는 사항을 선택하고 검색하여 정기예금 금리비교)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회사 상품명 적립방식 세전
이자율
세후
이자율
세후이자(예시) 최고우대금리 가입
대상
이자
계산방식
담당부서 및 연락처
SBI
저축은행
복리자유적금
(사이다)
자유
적립식
2.55% 2.16% - 2.55% 제한없음 복리 사이다
상품전용
고객문의
1644-5277
동양
저축은행
정기적금 정액
적립식
2.50% 2.12% 3,701 2.50% 제한없음 단리 여신1팀
062-720-0865
영진
저축은행
e-정기
예금
정액
적립식
2.50% 2.12% 3,701 2.50% 제한없음 단리 영업부
032-651-2121
영진
저축은행
m-정기
적금
정액
적립식
2.50% 2.12% 3,701 2.50% 제한없음 단리 영업부
032-651-2121 
영진
저축은행
SB톡톡
정기적금
정액
적립식
2.50% 2.12% 3,701 2.50% 제한없음 단리 영업부
032-651-2121
예가람
저축은행
Hi!예가람e정기적금 정액
적립식
2.50% 2.12% 3,701 2.50% 제한없음 단리 경영기획팀, 공시담당
02-6906-7086
금화
저축은행
e-정기
적금
자유
적립식
2.40% 2.03% - 2.40% 제한없음 단리 경영지원팀 032-452-6043
남양
저축은행
비대면
정기적금
정액
적립식
2.40% 2.03% 3,563 2.40% 제한없음 복리 총무부
031-566-3300
남양
저축은행
비대면
정기적금
정액
적립식
2.40% 2.03% 3,553 2.40% 제한없음 단리 총무부
031-566-3300
남양
저축은행
e-정기
적금
정액
적립식
2.40% 2.03% 3,553 2.40% 제한없음 단리 총무부
031-566-3300

정보 이용시 주의사항

- 본 사이트에서는 최신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금융회사의 상품별 이자율 등 거래조건이 수시로 변경되어 지연공시될 수 있으므로 거래전 반드시 해당 금융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세전 이자율은 우대조건을 반영하지 않은 기본금리입니다. 상세정보의 우대조건에 해당시 보다 높은 이자율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세후 이자율은 이자소득 원천징수세 15.4%(소득세 14%, 지방소득세 1.4%)를 차감한 금리입니다.
- 세후이자 및 세후 실수령액 원단위 절사, 복리의 경우 월복리 가정 등을 적용하여 비교 편의를 위해 예시한 계산 금액으로 실제 실수령액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검색결과 '상세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상품 가입시 해당 금융회사에 정확한 금액을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유적립식 적금상품은 적금액이 일정하지 않으므로 산출하지 않습니다.)
- 상세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우대조건'은 금융회사가 가입조건에 따른 우대이율을 부여할 경우 작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적금을 들기 전 확인사항

1. 모든 적금은 은행 사이트에 접속하여 확인하는 과정이 필수랍니다. (금리우대조건, 실적조건 등 정확한 정보 확인)

2. 적금은 많은 돈을 한 곳에 넣지 말고, 2~3가지 적금으로 쪼개서 저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가피하게 적금을 해지해야하는 경우 대비)

3. 적금마다 목적과 목표금액을 정해두면 자연스레 동기부여도 발생된답니다. (ex. 첫 해외여행 200만원, 첫차구입 2,000만원)

적금 계산법

1. 월 적립액, 이자율, 과세까지 복잡한 계산이 어렵다면,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적금 계산기'를 활용하시면 편하답니다.

2. 내가 저축하는 금액과 적금 정보를 입력하면, 적금 만기시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3. 적금계산기에서 자유적립식 적금은 입금금액이 유동적이므로, 대략적인 총금액을 나누어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금계산기 이미지
적금계산기

기타 적금 꿀팁

1. 적금을 중도 해지할까봐 걱정되서 도전하지 않는다는 것은 핑계! 적금은 중간에 해지를 한다하여도 본인의 자산이 마이너스 되거나 손해보는 일은 없기 때문에, 드는 순간부터 이익이 발생한답니다.

2. 모든 은행에 통장을 만들어두는 것은 비효율적이랍니다. (은행 우대조건의 대부분은 '신규가입자'로, 새로 가입하여 통장을 개설하는 것을 조건으로 내세움)

3. 월급통장, 저축통장(적금통장), 소비통장을 따로 두는 것이 불필요한 소비 및 지출을 막고 올바른 소비 습관을 만드는 첫번째 단계랍니다.

2022년 1월 6일 목요일 기준, 은행별 적금 금리 비교

1월 첫째주로 보면, 최고 10%로 우리종합금융의 하이 정기적금과, 케이뱅크의 핫딜적금x우리카드가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최대 우대이율을 제공하여 합산율이 나온 것이기에, 이 부분은 꼭 확인해두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금리는 수시로 변경되기 때문에 날짜에 맞춰서 주기적으로 검색 또는 상담 받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안정적인 방법이랍니다.

지금까지 적금 관련하여 적금이자높은은행 추천과 정기예금금리비교에 대해 설명을 드려봤습니다. 이해가 되셔서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금리는 검색 및 상담이 필수이기 때문에 이점 꼭 확인하시어 지금보다 더 많은 수익, 이익이 가득한 한해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 총정리

집 값이 천정부지로 올라가며 집 구하기가 힘들어졌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한도에 대해 정리하여 소개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 월세를 구하고 계신다면 한번 쯤은

allthatlookmarket.tistory.com

 

LH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및 조건 총정리

전세자금이 없는 청년을 위한 LH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및 조건 등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볼게요. 이번 청년전세임대주택은 조건들이 많이 완화되었기 때문에 요즘같이 전세가격 및 월세에

allthatlookmarket.tistory.com

 

2022년 근로기준법 개정 변경내용 총정리

근로자라면 꼭 알아둬야할 근로기준법 개정안! 특히 해당담당자라면 꼭 알아둬야할텐데요. 해당담당자는 사업장에 과태료 및 벌금을 맞지 않기 위해, 근로자라면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 꼭 숙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연말정산 총정리! 미리보기, 간소화서비스, 변경사항 등

2021년 연말정산 일정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네요. 미리 보기, 간소화 서비스, 변경사항 모두 확인하셨나요? 코로나 시국에 맞춰 변경된 부분도 있었고 변경되는 부분도 많이 있답니다. 그래서 이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및 신청방법 (청약통장 조건, 가산점 제도)

누구나 꿈꾸는 것 중 하나가 내 집 마련이 아닐까요? 정말 금수저로 태어나 처음부터 돈이 많지 않은 이상은 모든 분들은 차곡차곡 돈을 모아 장만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오늘은 내 집 마련을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주택청약 신청방법 및 1순위 조건 (특별공급 및 1순위 2순위 아파트, 주택)

내 집 마련! 누구나 원하고 꿈꾸는 목표 중 하나가 아닐까요? 하지만 현재 내 집 마련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다들 주택청약을 생각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 포스팅은 11월부터 바뀌는 주택청

allthatlookmarket.tistory.com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월세, 보증금 대출 및 지원정책 정리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1. 내용 - 중소기업에 취업 시 최저 1.2% 금리로 1억 원 전월세 보증금 대출 2. 대출 지원 - 대출 금리 : 연 1.2% 고정금리 - 대출 한도 : 1억 원 한도, 대출금액

allthatlookmarket.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