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방법, 지급일
2022년 9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기간이 왔습니다. 5월 정기신청에 이어 반기 신청은 3월과 9월 2번에 걸쳐 신청이 가능하며, 정기 신청하시는 분들은 별도로 신청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럼 신청자격 확인과 신청방법, 지급일 등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및 신청방법과 지급일
근로장려금이란?
일은 하지만 수입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가구에 국세청이 지원해주는 돈이랍니다. 이러한 국민들에게 정부에서 지급하는 것을 근로 장려금 제도라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주의사항
정부에서 돈을 지급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모두가 받을 수 있는 제도는 아니랍니다. 자격 요건, 신청 시기, 지급 시기 등에 맞춰 지급이 되며 신청자 및 대상자는 본인이 해당하는지와 함께, 지급되는 금액, 개별인증번호(신청 시 필요) 등의 확인이 필요하답니다.
2022 이번 연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2022년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로, 2022년 상반기에 일한 부분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간이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2022 근로장려금 자격조건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2022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중 첫 번째는 바로 소득과 재산기준입니다. 근로장려금은 소득 기준이 까다로운 편에 속하며 2022년 반기 총소득 및 근로소득이 가구원 구성별 기준 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등록 등본상 함께 거주하고 있는 가족 세대원들의 소득 액수를 모두 확인해봐야 합니다.
참고로 2022년부터는 2021년 세법개정안(2021.07.26)의 내용에 따라 신청자격과 자격요건에 대한 제도가 일부 변경되면서 보다 많은 분들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도록 소득기준금액을 2021년에 대비 약 200% 인상했습니다.
자격 기준 중 소득으로는 맞벌이 가구 3,800만 원, 홀벌이 가구 3,200만 원 이하이며 단독 가구 기준으로는 연간 2,000만 원 이하면 받을 확률이 높답니다.
이외에 재산 기준 또한 충족이 되어야 합니다. 재산은 가구원 모두가 소유 중인 재산의 합을 말하며, 합계액은 2021년도 6월 1일 기준 총 2억 원 미만의 기준이 맞아야 합니다.
소유 중인 재산의 합은 토지와 건축물, 금융재산, 주택, 임차보증금 등을 포함한 전세금, 유가증권, 부동산 등을 의미하며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단, 2022년부터는 주민등록 등본상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고 있더라도, 자신의 토지나 건물 등 재산 합계액이 2억 미만이고 1인 가구 기준 연소득이 2,200만 원이라면 근로장려금 수급이 가능하도록 변경됐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근로자가 있다면 신청하시면 된답니다.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일지라도 1억 4천만 원 이상의 재산이 있다면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산청 액의 50%만 지급됩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및 지급시기
이번 2022년도 근로장려금은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접수를 받으며 이에 따른 지급시기는 11월~12월 중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다만, 특수한 상황 또는 일정에 따라 12월을 넘기는 경우도 있답니다. 참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매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매년 5월이었지만 2019년 반기 신청이 생기면서 매년 3월과 9월이 추가되었습니다. 3월 신청 건은 하반기에 대한 부분이며, 9월 신청 건은 상반기에 대한 부분이랍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조건을 어떻게 확인하나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국세청 ARS 상담전화를 통해 1분 안에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상담전화는 통신사에 따라 음성으로만 안내되는 경우와 보이는 ARS로 연결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확인하시면 된답니다. 혹시라도 신청 대상자에 부합되신다면 개별인증번호를 준비해야 한답니다. 개별인증번호는 하단에 추가적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국세청 ARS : 1544-9944
- 근로장려금 신청 1번 - 주민등록번호 입력 - 근로장려금 대상자 부합 여부 확인
신청 대상자에 부합되면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근로장려금 대상자에 부합이 되신다면 크게 4가지 방법으로 신청을 하실 수 있답니다. 아래 안내드리는 상황 중 가장 편하신 방법대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1. ARS 신청 (전화)
1544-9944 > 장려금 1번 > 신청 1번 > 주민등록번호 입력 > 개별인증번호 입력 > 지급받을 계좌번호 입력 > 완료
2. APP 신청 (모바일)
손 택스 APP 실행 > 근로장려금 신청 > 주민등록번호 및 개별 인증번호 입력 > 계좌번호 및 연락처 입력 > 완료
3. 홈택스 홈페이지 신청 (PC)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 신청/제출 카테고리에서 근로장려금 신청 > 간평 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 계좌번호 및 연락처 입력 > 신청하기 > 완료
4. 오프라인 (직접 방문)
관할 세무서 방문 후 상담사 안내에 따라 접수 진행
근로장려금 대상자인데 지원금액은 얼마나 받나요?
정기신 청일 경우 최대 300만 원, 반기 신청일 경우 최대 150만 원까지 지급됩니다. 다만 최대치인 300만 원은 맞벌이 부부 가구의 기준으로 홀벌이 가구 또는 단독가구일 경우에는 최대기까지는 받기 힘든 편이랍니다.
그럼 내가 받는 근로장려금은 얼마나 될까요라고 물으신다면 총합산한 급여액에 따라 셈법이 달라집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계산 방법이 나오지만 가장 편하면서 정확한 방법은 홈택스를 통해 가능하답니다.
개별인증번호 확인법
근로장려금 대상자에 포함이 되면 보통 우편 또는 문자로 신청 대상자의 개별인증번호가 오게 됩니다. 단, 혹시라도 오지 않을 경우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적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홈페이지를 활용하기 위해선 로그인을 필요로 합니다. 홈택스 로그인은 공동·금융인증서, 간편 인증(카카오톡, 페이코, 삼성 패스, 통신사 패스, KB 모바일 인증,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생체인증(얼굴, 지문)이 있습니다, 로그인 후 세금 종류별 서비스에서 근로자녀장려금으로 들어가 주세요.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카테고리로 들어오셨다면 간편 신청하기에서 신청 안내대상 여부 조회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로그인 후 신청 안내대상 여부 조회로 들어가셨다면 본인이 해당하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개별인증번호를 확인을 하실 수 있답니다. 개별인증번호가 없다면 대부분 비해당자이지만, 해당자인데도 개별인증번호가 없다면 전화 또는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된답니다.